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인문

뉴턴의 프린키피아가 만들어낸 진리와 혁명

by 책과소녀 2023. 4. 24.

뉴턴의-프린키피아-책의-사진
뉴턴의 프린키피아

현대 문명, 현대 과학이 이 책이 없었다면 탄생할 수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뉴턴이 만들어낸 고전 물리학은 우리의 세계를 만들어낸 기초이자 근간이 되었다. 오늘은 뉴턴의 프린키피아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와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뉴턴의 걸작 프린키피아

이 글에서는 프린키피아와 기독교의 매혹적인 관계를 탐구하며 이 책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을 여행하는 여정을 안내하겠습니다. 우리는 또한 뉴턴이 제시한 고전 물리학의 영향에 대해 깊이 연구할 것입니다. 이는 물리적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계속 형성하고 있습니다.

프린키피아는 현대 물리학의 기초를 닦은 뉴턴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중력부터 시작해 역학, 우주의 구조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는데 그 당시에는 혁명적이었던 뉴턴의 주장을 담고 있다. 그의 이론들은 획기적일 뿐만 아니라 경험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어 있으며, 반박할 수 없이 완벽한 진리로 무장해있어 그의 시대의 지배적인 과학적, 종교적 믿음으로부터 상당한 이탈을 만들었다.

 

프린키피아의 역사적 맥락

이 책의 역사적 맥락 또한 탐구할 가치가 있다. 뉴턴이 살았을 당시, 종교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많은 과학자들은 그들의 연구가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기독교가 사람들의 삶과 가치관의 중심에 자리잡아 있었던 만큼 하늘 (신)에 대한 영역까지는 생각이 닿을 수 없었다. 하지만 뉴턴의 생각은 종교적인 교리보다는 증거와 이성에 의존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면서 이 개념에 도전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프린키피아의 페이지를 넘기면서 아이작 뉴턴이 역사의 흐름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이야기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단순하게 물리학을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볼 수 없다. 한 사람의 발견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의 기초를 흔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게다가 과학과 종교의 영역이 오늘날 우리가 절대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뒤섞여있는 과거의 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프린키피아를 읽는 것은 과학 혁명이 막 전개되기 시작하던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여행이라고 볼 수 있다. 뉴턴의 획기적인 이론에 충격을 받은 당시의 학자들의 손에서 페이지가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거의 들릴 정도이다. 하지만 이 책을 정말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이 시기에 과학과 종교 사이에 있는 관계를 조명하는 방법에 있다. 뉴턴의 진리가 어떻게 기독교 정신을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모습을 이 책을 통해서 직접 목격할 수 있다.

프린키피아의 페이지를 넘기면서, 저는 프린키피아의 주제가 우리 시대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에 놀랐습니다.  여러분이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든, 단순히 위대한 글을 숭배하는 사람이든, Principia는 확실히 영감을 주고 계몽할 수 있는 책입니다.

 

마치며

프란키피아를 읽는 것은 뉴턴이 발견한 진리와 이 진리가 이루어낸 변화의 위대함에 겸손함을 느끼게 할 경험이 될 것이다. 당신이 그의 아이디어를 탐구하면서, 그의 개념의 깊이와 복잡성과 현대 과학에 대한 그 당시 사람들의 반응에 놀라게 될 것이다.

 

또한 뉴턴의 이론은 그 시대에는 혁명적이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당연한듯이 받아들여지는 과학의 이론 중 하나가 되었지만 여전히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곳에 적용이 되는 진리가 되었다. 이 위대한 이론의 탄생과 진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세상을 흔들어 놓았는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도록 하자.

댓글